트루스토리
인기검색어 : 박근혜, 이재용
뉴스세계
바다의 인터넷, 항해 준비기후변화 데이터를 공급하고 야생동물을 추적하는 LPWA, NB-IoT 기술을 사용해 바다표범을 추적하는 새로운 스마트 태그를 개발한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
이소연 기자  |  cbs@true-stor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2.22  15:23:0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런던 = 트루스토리] 이소연 기자 =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의 바다포유동물연구소(University of St Andrews Sea Mammal Research Unit, SMRU)가 잔점박이 물범(harbour seals)의 이동을 추적 모니터링하고 그들의 개체수 감소를 연구하기 위해 협대역 사물인터넷(Narrow Band-IoT, NB-IoT) 기술을 이용하는 스마트 원격측정 태그를 개발하고 있다.

NB-IoT는 GSMA의 모바일 사물인터넷 이니셔티브(Mobile IoT Initiative)가 표준화한 저전력 장거리통신(Low Power, Wide Area, LPWA) 기술로서 기후변화를 모니터링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중 데이터를 수집해 ‘바다의 인터넷(Internet of the Seas)’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SMRU가 개발하고 있는 새로운 센서는 서식처, 다이빙 수심, 기온, 염분, 수중 사운드 같은 바다표범의 행동에 관한 자세한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 바다표범에게 해를 입히지 않고 부착할 수 있게 돼 있다. 인가 주파수대의 네트워크와 저전력 디바이스는 더 작고 덜 거슬리는 태그를 더욱 효과적으로 추적하게 함으로써 야생동물의 추적을 방대하게 개선해준다.
 
SMRU는 올해 말 새로운 NB-IoT 기반 해양 태그를 시험할 예정이다.

2016년 SMRU는 스코틀랜드의 오크니에서 사물통신(M2M) 기술을 이용해 잔점박이 물범의 분석 정보를 성공적으로 수집했다. 모바일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는 모바일 커버리지를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내장 디바이스 모듈은 기존 셀룰러 기술에 의존하는 디바이스보다 탁월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GSMA의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 최고기술책임자는 “GSMA는 모바일 기술이 전세계 야생동물 보존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대양과 바다, 거기서 살아가는 종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함으로써 유엔의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지원하고 있다”며 “모바일 사물인터넷 기술과 글로벌 보존 프로젝트 간의 교차점은 흥미롭고 시의 적절하며 강력해서 건강하고 생산적인 해양을 가꾸어 나가는 데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바다의 인터넷(Internet of the Seas)

NB-IoT 기술은 다른 통치 기구로부터 모은 글로벌 해양 데이터를 조정하는 유네스코(UNESCO) 프로그램인 전지구 해양관측시스템(Global Ocean Observing System, GOOS)을 지원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NB-IoT는 해양의 염분과 온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저전력 센서와 데이터 연계 채널을 통해 기후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다른 바다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얻은 데이터와 결합돼 표준화된 NB-IoT 데이터는 과학자와 해양학자에게 정확한 해양 정보를 제공한다. 동물에게 스마트 태그를 다는 것은 과학자가 모빌리티와 다이빙 기술을 사용해 먼바다의 깊은 수심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University of St Andrews)의 바다포유동물연구소(Sea Mammal Research Unit)의 버니 맥코넬 박사(Dr Bernie McConnell)는 “NB-IoT 기술은 우리 연구의 미래이며 M2M 기술을 사용해 이전 작업의 성공을 발판으로 삼아 도약하게 하고 더욱 효과적인 방법으로 더욱 자세한 데이터를 수집하게 한다”며 “해양과 수중의 많은 종이 위협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NB-IoT는 전세계 야생동물 보존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데이터를 공급하는 동물 정보의 글로벌 매개체가 되는 데 이상적이다”고 덧붙였다.

SMRU는 스코틀랜드 정부가 스코틀랜드 동부 해안과 북부 섬들에 사는 바다표범이 왜 지난 10년 사이에 70%나 감소 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추진했다. 전세계 동물의 자연 서식처는 먹이 사슬과 생물다양성을 파괴하는 기후변화로 인해 영향을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지속되고 있지만 그 감소의 이유는 먹이 부족, 질병, 회색 바다표범의 공격, 범고래의 포식, 해로운 조류대증식으로 인한 중독 등이 될 수 있다. 위협받는 바다표범이 해양에서 먹이 활동을 하는 곳을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저작권자 © 트루스토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이소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방로 68길 21, 9층(여의도동, 정곡빌딩) | Tel : 070-7803-2562 | 팩스 02-761-6163
상호명 : (주)트루스토리 |  발행인 : (주)프라임미디어그룹 조재옥 |  편집인 : 조재옥 |  편집국장 : 최봉석 | 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 : 최봉석
인터넷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 02774(등록일:2012년09월18일)
Copyright © 2012 트루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bs@true-story.co.kr
모든 기사의 소유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허가 없이는 기사나 사진의 무단 전재, 복사를 금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